본문 바로가기
리액트(React)

아무리 좋은 게 나와도 React를 이길 수 없는 이유 + 취준생이 Vue, Svelte, Angular를 배우면 안 되는 이유

by moca7 2025. 3. 1.

 

 

출처 : https://youtu.be/WRvd29xF8dc?si=2xl50av6NP9cj9En

 

 

 

 

ㅁ Vue, Svelte, Solid, Preact 등 새로운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, 라이브러리들이 계속 나오는데 나올 때마다 저것들을 배워야 하냐.
- 그냥 React를 하세요. 다른거 아예 신경쓰지말고 리액트를 하세요.

- 리액트가 10년째 대세다. 

 

 


ㅁ 왜 다른 것들이 리액트를 이기지 못하는가.

(1) 프론트엔드 쪽은 기술이 그렇게 빠르게 바뀌지 않는다.
- 반발하실 수 있는데 그럼 증거를 대보세요. 리액트 나온지 12년 됐는데 계속 1등이었다. 10년동안 썼다.
- 프론트엔드에서 새로운 기술들이 많이 나오는 것은 맞는데 그게 대세가 되진 않고 거의 다 사라집니다.
대세인 기술은 10년, 진짜 길면 20년 해먹습니다.

 

 

(2) 뷰, 스벨트는 리액트보다 좋긴 하지만 혁신적으로 뛰어나진 않다.

- 처음에 제이쿼리(1)가 나오고 다음에 앵귤러(2)가 나왔어요. 그리고 리액트(3), 뷰(4), 스벨트(5) 순서로 나왔습니다.
근데 지금 1등은 리액트입니다.

- 제이쿼리나 앵귤러를 쓸 때 너무나 불편한 점들을 리액트가 처음으로 해결했습니다.

- 뷰와 스벨트는 리액트보단 좋은데 갈아탈만큼 혁신적으로 좋진 않은거에요. 그래서 사람들이 잘 안바꿉니다.

 

- 리액트는 제이쿼리와 앵귤러보다 늦게 나와서 압도적으로 좋았다.

그런데 리액트 이후에 나온 뷰랑 스벨트랑은 별로 차이가 없다. 그래서 사람들이 리액트를 버리고 갈아타지 않았다.

 

 

(3) 시장논리

- 물론 리액트도 계속 버전업을 하면서 새로운 기능들을 많이 추가했지만, 뷰와 스벨트가 리액트보다 더 좋은건 맞다.

리액트보다 더 나중에 나왔으니까.
- 근데 왜 리액트보다 더 좋은 애가 있는데 안쓸까요?
프로그래머는 항상 어떤 언어가 좋냐 안 좋냐에 매몰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시장논리가 더 중요합니다.
더 좋은 애가 푸대접받는 불합리한 현상이 왜 일어나냐.

- 프로그래머라고 맨날 새로운 기술 배운다. 이런 공포심에 휩싸여 계신 분들이 많은데 생각보다 기존 프로그래머들은 새로운 기술 배우는 것을 안 좋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.
그래서 리액트가 한번 대세가 됐다가 여기서 뷰랑 스벨트로 바꾸려면 뭔가 진짜 너무나도 편리해서 안 바꾸고는 못배길 정도의 새로운 기능이 나와야 하는데 아직까지는 그런게 없고, 앞으로도 그런게 나오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.

 

- 그런게 나오려면 하드웨어가 급속도로 성장해서 vr, mr 이런게 대중화돼서 외부적인환경(하드웨어, 인프라)이 바뀌지 않는 이상 웹환경에서는 리액트가 계속 1등을 할것처럼 보입니다. (물론 모르는 일이지만)
진짜 혁신적인게 나와야지만 리액트의 아성이 무너질 것 같습니다.

 

 


ㅁ 그럼 뷰랑 스벨트는 헛수고 하는거냐?
- 그건 아니다. 대기업이나 대기업 아닌 곳에서도 좀 쓰입니다.
- 그럼 대기업가기 위해서 뷰, 스벨트 배워야 되냐? 아닙니다. 그냥 리액트 배우시면 돼요.
리액트 배우시면 어디든지 갈 수 있고, 리액트를 잘하면 뷰랑 스벨트도 잘하게 돼요.
리액트를 잘하면 뷰랑 스벨트는 그냥 아는 셈이 됩니다.

 

 

 

ㅁ 대기업에서 뷰랑 스벨트 쓰는 이유는?
- 사람들 퀄리티가 높아서. 사람들 퀄리티가 높으면 리액트보다 좀 더 좋은 뷰와 스벨트를 쓰면서 좋은점만 얻어갈 수 있죠.
- 중소기업에서 가끔 뷰, 스벨트를 채택해서 쓴다고 하는데 비추천합니다.
그걸 채택한 사람이 퇴사하면 그 책임은 누가져요.
뷰, 스벨트를 잘 할 수 있는 인력 풀이 구성되지도 않았는데 도입한 사람이 대기업으로 이직해버리면 책임은 누가 집니까.
- 그래서 큰 기업일 수록 언어뿐만 아니라 프레임워크, 라이브러리 선택의 자유가 높습니다.
큰 기업일수록 자바, 스프링만 쓰는게 아니라 코틀린, 파이썬도 쓸 수 있습니다.
왜냐면 모든 언어를 잘하는 사람이 많으니까.
오히려 중소기업에서는 자바, 스프링밖에 쓸 수가 없어요.

안그래도 중소기업 오려고 하는 사람이 없는데 자바 스프링 까지 안써버린다? 마이너한 언어 쓰면 사람 구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.

 

 

 

ㅁ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이 생태계.
- 프레임워크 쓰다보면 여러 라이브러리를 npm이나 yarn에서 다운받아서 덕지덕지 붙어서 쓰는데 오픈소스를 많이 쓰짢아요.

오픈소스에서는 이런 말이 있어요. 지켜보는 눈이 많을수록 버그가 적다.
인기 많은 라이브러리를 쓰는게 버그가 적다. 
- 생태계가 공고해야지 안심하고 npm에서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를 다운받을 수 있다.


- 인기도가 적으면 원하는 기능이 적거나 유지보수가 제대로 안되는 라이브러리일 가능성이 높다.
생태계가 주는 이점을 어느정도 포기해야지만 스벨트, 솔리드 이런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선택할 수 있어요.
- 그래서 여러분들의 팀에 실력있는 사람이 많아야지만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.
npm에서 라이브러리를 검색했는데 없다. 그럼 직접 만들어서 쓰면 되겠죠.
그럴 자신이 없으면 여러분들은 뷰나 스벨트 이런걸 도입하시면 안돼요.
리액트처럼 npm에서 필요한 라이브러리를 못 찾게 될 가능성이 매우 매우 높습니다.
아주 기본적인 라우터나 폼은 있겠지만 여러분 프로젝트에 맞는 디테일한 라이브러리를 받으려고 하면 없는 경우가 더 많습니다.

 

 


ㅁ 그럼 뷰랑 스벨트 공부는 아예 안해도 되냐.
- 사실 하시는게 당연히 좋죠. 새로운 기술을 배워서 나쁠건 전혀 없어요.
또 새로운 기술을 배우다 보면 견문과 시야가 넓어지기도 하고.
- 그러니 리액트를 어느정도 했으면 뷰나 스벨트, 솔리드 이런애들 또 배워보시는 것도 추천드리지만 리액트가 만만하진 않습니다.

1, 2년차 중에서 리액트 떼고 뷰, 스벨트 공부해보겠다 할 실력이 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.
그러니 그냥 계속 리액트만 공부하라고 말씀 드리는 겁니다.

 

'리액트(React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리액트 소개와 특징  (0) 2025.03.07